[유튜브 분석] 펭수 열풍, 언제까지?



2019년 12월 한국 유튜브의 상위권 채널 현황을 둘러본다.

역시, 가장 눈길을 끄는 건 ‘펭수’다.


EBS에서 운영중인 ‘자이언트 펭TV’ 펭수의 열풍이 워낙에 거세다.

과연 이 열기는 언제까지 지속될까. 많은 이들의 관심사다.

남극에서 왔고 키가 2.1미터에 달하는 열살짜리 펭귄, ‘펭수’.


연말 지상파 방송사들의 시상식에도 시상자로 참가하더니,

급기야 새해를 알리는 보신각 타종식에도 시민대표로 참여했다.


그 인기의 원인은 뭘까?

EBS 육상대회(이육대)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고 초기에는 젊은 층의 속내를 대변하는 ‘사이다 발언’으로 2030 직장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메신저 이모티콘으로 인기몰이를 이어가기도 했다. 이후 ‘힐링’ 캐릭터의 인식으로 진화하며 팬덤이 형성되고 확산중인 걸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 열풍은 얼마나 그 강세를 이어갈까?

12월초 열린 씨로켓 살롱의 토론 시간에도 펭수 얘기가 나온 바 있다.

‘반짝 인기로 끝날 것’이란 주장도 있었고 팬덤의 강세가 커서 길게 이어질거란 전망도 있었다.


이 글에서는 유튜브 채널 현황을 살펴보면서 펭수 열기의 추세를 짚어보려 한다.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만을 놓고 볼 때,

펭수는 여전한 강세를 이어가고 있기는 한데 전환점을 맞고 있는 듯한 신호도 일부 감지된다.


추세를 보자.

‘자이언트 펭TV’는 2019년 3월

“성공한 한국의 크리에이터를 꿈꾸며 남극에서 왔어요”라는 슬로건과 함께

‘EBS 연습생’ 소개 채널로 개설이 됐다. 상반기 구독자 1만명대에서 횡보를 하다 앞서 언급한 ‘이육대’를 계기로 9월에 10만명을 돌파했다. 그 뒤 파죽지세로 급상승, 12월말 기준 156만명의 구독자를 끌어모으며 국내 유튜브 채널 가운데 158위를 기록했다.


2020년을 맞은 현재 매일 2만명 안팎의 구독자수가 증가하고 있다. 1월 4일 현재 166만명을 돌파했다. 이 같은 증가추세는 누적 구독자수 그래프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평균선보다 볼록하게 올라왔던 11월 후반이 눈길을 끈다.

채널내 동영상은 12월말 기준 142개.

TV에 편성된 본방 콘텐츠가 88개 클립으로 올라 있고, 유튜브 독점공개 클립은 56개 정도다.


조회수 성적은 어떨까.

총 조회수는 1억뷰가 넘어섰고 하루 평균 170만뷰를 상회한다.

흐름상으로는 11월 중순에 조회수가 몇 차례 점프하듯 급상승한 뒤 꾸준하게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고 있다.


다른 ‘핫’ 채널과 비교해도 성적이 좋은 편이다.

3개월간 평균적인 조회수 기준으로 볼 때, 159만회인데, 요즘 텐션과 병맛의 최고치를 선보이는 인기채널 워크맨의 106만회를 훌쩍 뛰어넘고 있다.


다만 12월 후반부는 11월과 비교해 추세선 자체로만 볼 때 점프곡선의 진폭이 잦아들며 다소 주춤하는 듯한 모습도 감지된다. 그래서 이후 그 추세선이 상승 혹은 정체 가운데 어느 흐름으로 갈지 주목된다.


아울러, 누적 구독자 대비 조회수 비율을 살펴볼 때도 흐름 자체는 전환점을 맞는 걸로 풀이가 된다. 구독자 절대수가 급증했기에 구독자 대비 조회수 자체는 초기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당연. 한때 300%를 넘어섰다가 최근 10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추세선을 떠받치는 힘이 반등은 아니어도 지금처럼 꾸준히 유지만 된다면 그야말로 콘텐츠와 채널 파워가 계속 강하게 이어지는 걸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펭수의 팬덤은 어디를 향할까.

올 상반기 유튜브의 주요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한편 12월 국내 유튜브에서는 250위권 내 새롭게 진입한 채널로는 MariAndToys(73위)와 푸메(Fume), 로미유 브이로그(Romiyu Vlog), Imaginative Guy(234위) 등이 있었다. 그리고 248위로 진입한 Daud Kim 채널은 한국인이 영어로 진행하는 채널인데 한국에서 이슬람교도로 생활하는 내용이어서 눈길을 끈다.


그리고, 250위권 밖으로 밀려난 채널로는 Things Craft와 SOF, 내셔널지오그래픽, 마이린 TV, Toybox 등이 있었다.


주요 약진 채널은 앞서 소개한 펭수를 비롯 피지컬갤러리와 진용진, 여성먹방 (쏘영, 문복희, 홍유, 햄지, 까니짱) 등이 11월에 이어 연말에도 좋은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250위 채널(5분 Tricks)의 연말 기준 구독자 수는 113만명으로 9월말 대비 3개월 사이에 13만명(13%)이 증가했다.

2020.01.04

editor. Maruchi




© 씨로켓 리서치랩

Copyright C-Rocket Research LAB. All right reserved.

7F, 13, Myeongdong-gil, Jung-gu,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