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사람들이 많이 보는 유튜브 영상 만들기

천만뷰 영상을 제작한 크리에이터로 유명한 'solfa'의 최다 뷰 영상



“조건을 보는 것도 사랑일까요?”

20대 초반이었다면 단호하게 아니라 얘기하겠지만 사회생활 2년차, 고개를 갸웃하게 됩니다.

“위 질문으로 떡상 콘텐츠가 가능할까요?”

애매하죠. 하지만 여기, 한 채널이 만든 콘텐츠가 유튜브에서 수백만 뷰를 끌어냅니다.



GLAM, 소개팅 어플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상업적 홍보영상이 넘치는 세상,

재미는 있는데 기억에 남는 건 없는 영상들 사이에서 GLAM은 기존의 회사들과는 다른 각을 세웁니다.

‘우리들의 만남은 좋든 싫든 각자가 원하는 조건이 맞아야 이뤄져 왔다. 하지만 언제부터 인가 조건을 따지는 것은 속물이고, 조건 없이 만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사랑이다라는 프레임에 갇혀 살아왔다.'

(이하 생략)

평균 몇 십만 뷰를 찍는, 가장 흥행한 시리즈 ‘OPEN MIND’의 소개글입니다. 그중 탑뷰는 현재 약 160만뷰를 기록 중인, “사랑을 위해 종교를 버릴 수 있나요?”인데요.


YOUTUBE 'GLAM'의 "사랑을 위해 종교를 버릴 수 있나요?" 中

흰 배경으로 이뤄진 스튜디오는 환히 조명을 밝히지 않아 연한 회색 빛이 감돕니다. 왼편에는 여성이, 오른편에는 남성이 앉아 있습니다. 그 사이를 7장의 벽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각각의 벽마다 하나씩, 총 7가지의 질문이 있어요. 남녀는 서로의 답변을 듣고 벽을 열 것인지 결정합니다. 처음에는 ‘목소리 - 자기소개’라는 질문이 나왔네요. 여성과 남성은 각자 본인의 나이와, 하고 있는 일과 상대 목소리에 대한 느낌을 주고받습니다. 남성이 여성과 본인 사이에 놓인 벽을 갑갑하게 생각합니다. 먼저 첫 번째 벽을 제거하는 남성. 다섯 번째 질문이 등장합니다. “사랑을 위해 종교를 버릴 수 있나요?” 이 질문 앞에서 남성과 여성은 각각 뭐라고 답변할까요?


진짜,, 이 질문 앞에서 저도 고민 많이 했어요,,


이 영상의 본질은 ‘프레임을 깨는 질문의 힘’입니다.

‘조건없이 만나는 사랑이야 말로 진심이다.’라는 프레임을 뒤집어

‘만남에 필요한 조건’을 찾아갑니다. 결론까지 이르는 내내 스킵하지 않고 영상을 볼 수 있었던 건

자연스러웠고 진솔했기 때문입니다. 처음보는 여성과 남성이 호감을 갖고 나누는 대화. 겪어본 사람들만 보이는 수줍음, 설렘, 웃음, 이어지는 얘기들이 현실감이 느껴집니다.

놓칠 수 없는 디테일한 부분들도 몇 개 있습니다.

첫 번 째는 ‘장벽’입니다. 반투명한 장벽은 영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죠. 질문에 이르게 하고, 걷힐수록 상대의 실루엣이 더 잘 보이는 기대감을 선사합니다. 앞으로 질문이 몇 개 남았는지에 대한 ‘스킵바’ 역할도 자동으로 하네요 😊 두 번 째는 ‘단호박’입니다. 이야기를 전개하는 속도도 빠르고, 마무리도 칼같이 끝나는데요. 오히려 그게 영상에 더 집중하게 만들고 끝난 후에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세 번 째는 조명입니다.

너무 환하지 않은, 평소보다 조금 어두운 분위기의 조명이 영상을 보는 우리의 집중력을 높입니다.

단순 자사의 어플을 홍보하는 영상이 아니라, 의미있는 질문을 던지고 하나의 흥미로운 스토리로 영상을 풀어낸 GLAM.

“어떻게 사람들이 많이 보게 만들었을까요?”

사람들이 많이 보는 영상의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유튜브 트렌드 2020’은 표제어 ‘ALGORITHM’에 맞춰 유튜브 세상에서 내년을 지배할 9개의 키워드를 골랐습니다.

GLAM의 'OPEN MIND'는 이중 ‘H’, Hyper Reality에 해당될 수 있겠는데요. ‘초현실주의’, 현실을 가공해서 보여주는 게 아닌

‘날 것 그대로’와 ‘자연스러움’을 보여주는 것을 뜻합니다. 남자와 여자가 스튜디오에서 얘기를 나누는 상황은 인위적이죠. 하지만 핵심인 ‘대화 내용’은 우리가 한 번쯤은 친한 친구들과 얘기하다 나온 질문입니다.

관련하여 전문가들과 유튜브, 더 나아가 콘텐츠를 ‘깊이 있게 통찰하는’ 행사도 준비합니다. ‘C-ROCKET SALON 2019 WINTER’ 12월 4일 15:00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합니다. 2019년의 유튜브를 정리하며 우리의 시각을 다듬고 2020년의 유튜브를 내다보며 우리 업무에 메가 트렌드를 담는, 선구안을 갖추고 싶은 분들과 함께할 생각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C-ROCKET SALON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 11. 25

Editor. Beck - 씨로켓 리서치랩을 구독해주시면 주기적인 메일링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씨로켓 리서치랩

Copyright C-Rocket Research LAB. All right reserved.

7F, 13, Myeongdong-gil, Jung-gu,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