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creator #2] U.M.A & 진석기시대



우마 & 진석기 시대

이번주 Hot Creator

#U.M.A


I 한국에도 아이언맨이 있다.

5월에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보며 나는 마지막에 마음이 저릿저릿했다. 이제는 영화에서 로다주가 맡은 아이언맨을 더 이상 볼 수 없을 거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몇 개월 후 그 아쉬움은 한 명의 크리에이터로 메워졌다.


바로 우마, U.M.A


I 우마는 아이언맨과 비슷한 점이 많다.


첫 번째는 외관이다. 레드와 골드를 섞어 디자인 한 아이언맨의 고급지고 늠름한, 그리고 열정적인 가면과 갑빠(?)를 가지고 있다. 보라. 우마의 가면은 타오르는 열혈을 상징한다. 금빛 깔깔이는 군필자의 임전무퇴 정신을 상징한다. 검정 반바지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

두 번째는 능력이다. 아이언맨 능력의 핵심은 기술(Tech)이다. 이를 활용해 AI 자비스를 만들고 갑빠를 만든다. 우마도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다.

미국 가재, 꽃매미, 붉은귀거북, 불가사리, 뉴트리아, 지렁이, 곱등이 등등


이런 것들을 요리해서 먹어본다는 생각을 해 보거나,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우마는 이를 해낸다. 이건 기술이 분명하다. 적절한 설명과 비유로 시청자들의 온몸에 전율을 일으키게 만드는 것도 기술이다. 뉴트리아의 가죽을 벗기는 것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는 장면에서 나는 울었다.

나에게 이와 같은 능력이 없음에 망연자실하며.

이런 식의 설명을 이해해 버린 내가 싫어졌다.

세 번째는 위트다.

아이언맨의 말은 질리지가 않는다. 적절한 풍자와 해학, 이를 아우르는 위트로 듣는 이들을 즐겁게 한다.


일단 많은 수의 콘텐츠들이, 본론이 나오기 전에 에피소드가 나온다.

최근 미국 가재 100마리를 잡아서 먹는 콘텐츠를 보면,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미국 가재에 대한 분노를 위트있게 에피소드로 엮어낸다. 가장 뜨거운 조회수를 기록한 동생에 대한 몰래카메라에서는 그의 장난끼의 정수가 나온다. 나에게 저런 오빠가 있었으면 나는 스스로 호적을 파고 자연인이 되었을 것이다. 상상도 못한 블랙커피를 만들기도 한다. 이런 것들은 직접 보시라.


나의 말들로 우마의 모든 콘텐츠, 그의 캐릭터성을 담기에는 나의 형언 능력이 한참은 미달이다.

그러면 한 줄기 문장이 스칠 것이다.


Beck의 한 줄

“누군가 조국의 아이언맨을 묻거든, 고개를 들어 우마를 보게 하라.”




#진석기시대


I 경험하기 싫은 것에 대한 궁금증.

배스 회, 배스 특수부위, 배스 즙


배스와 원수를 지었는가 싶기도 하다.


우마와 비교하면 ‘진석기 시대’의 사냥감은 노멀한 편이다. 하지만 사냥감에 대한 그의 집요함은 어쩌면 우마 이상일지도 모르겠다.



진석기시대의 사냥감은 우리에게 친숙한 메뉴로 요리된다.

블루길 파전, 피라미 라자냐, 가물치 스테이크… 익숙하지 않은 재료로 만들어진 익숙한 요리는 대중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콘텐츠 재료는 배스.

그는 별로 잡아 먹고 싶지는 않지만, 잡아야만 하는 배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한다.


이 콘텐츠를 누가 볼까 싶지만 배스 콘텐츠의 평균 조회수는 20만회 이상.

채널 개설 7개월 만에 구독자 13만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배스 덕 일지도 모른다.


최근에는 배스를 벗어나 다른 ‘정상적인’ 재료를 사냥해 요리하고 있다.

이제 진석기 시대의 채널안에서는 오히려 평범한 재료가 특별하다.


맛없을 것 같은 재료의 맛있는 음식화. 그 맛의 궁금함.

이것이 구독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은 아닐까.


현재 시점에서의 Catch & Cook은 콘텐츠 개발의 측면에서 하나의 특별한 재료 + 수천가지 요리법 = 수 많은 콘텐츠의 생산

이라는 공식을 잘 이용한 케이스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이런 실험적 콘텐츠의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할지도...



Kevin의 한 줄

"진석기시대의 다음 사냥감은 3대가 멸할 듯"

우마의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riPmQ2RpvdNSZkMwuOmTnQ 진석기시대의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12YJZLancDKojjbRunyhZA


editor Beck, Kevin



© 씨로켓 리서치랩

Copyright C-Rocket Research LAB. All right reserved.

7F, 13, Myeongdong-gil, Jung-gu,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