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Creator #7] 비슷해보이즈 & 동네놈들


비슷해보이즈 & 동네놈들

'몰래카메라' 라는 단어는 국어사전에 이렇게 등재되어 있다. "촬영 당하는 사람이 촬영을 당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상태로 촬영하는 카메라, 또는 그런 방식" 몰래카메라는 현 사회에서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첫 번째는 범죄성격의 '몰카'다.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누군가의 사생활을 엿보는 행위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으며, 과거 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다. 두 번째는 방송제작 기법으로써의 '몰카'다. TV에서 최초로 '몰래 카메라'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계기는 '이경규의 몰래카메라'코너 때문이었다. 90년대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최고 히트작인 ‘몰래 카메라’는 자신을 관찰하는 카메라가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연예인을 속여서 웃음을 유발한 코너로, 대중스타들의 꾸미지 않은 진솔한 행동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유행하고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의 원조 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하는 '몰래카메라'의 의미는 방송제작 기법으로써의 '몰카'다.

과거의 방송제작기법을 유튜브 문법에 맞춰 새롭게 각색했다고 볼 수 있겠다. 지난해 부터 이런 형태의 '몰래카메라' 콘텐츠가 유행하고 있다. "말도 안되는 상황을 개그적으로 연출하여 일반인들의 반응을 보는 것"이 주 내용인데, 보고나면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해냈을까..." 할 정도로 창의적이다. 오늘은 '몰래카메라' 채널 중 주목할 만한 두 채널을 소개한다.

#비슷해보이즈

' 단 한번을 웃어도 느낌있게... 우리의 엉뚱함은 당신의 미소만큼 화려하다'

'엉뚱한 남자들이 만드는 게릴라 몰카 웹예능' 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활동 중인 비슷해보이즈

똑같은 '몰래카메라'라고 하여도 당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분 나쁘게 만드는 '몰래카메라'가 있다. 하지만 이들은 다르다. 상대방의 기분을 전혀 해치지 않고, 기분 좋게 웃을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다.

이런 콘텐츠를 따라하는 유튜버가 많아지기도 했다. 구독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한 시점은 길거리 ASMR 먹방을 시작으로, 치명적인 척하기 시리즈에서부터 인기가 확 올랐다. 이 뿐 아니라 현충일과 같은 추모나 기념적인 날에는 그 날에 걸맞는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었고 좋은 반응도 이끌어냈다. 2019년 6월 1일 기준 조회수 19,219,844회, 구독자는 267,934명 2019년 7월 16일 기준 조회수 32,754,179회, 구독자는 370,270명 2019년 10월 29일 기준 조회수 54,282,247회, 구독자는 500,000명을 돌파했다. '단 한번을 웃어도 느낌있게' 라는 그들의 바람대로 영상을 보며 터져 나오는 웃음은 황당해서 나오는 웃음이 아니라 그들의 기발함에, 엉뚱함에 나오는 기분 좋은 웃음이었다.

kevin의 한 줄

TV에서 유튜브로 시청환경이 넘어오면서 이젠 개그도 유튜브스럽게 바뀌고 있다.

#동네놈들

이름은 '동네'놈들이지만, 이들이 주는 웃음은 '월드와이드'

옛날 옛적, 어른들께서는 가장 재미있는 구경이 두 가지가 있다 하셨다. 바로 싸움 구경, 불 구경이다. 그리고 지금, 이 둘을 넘는 진귀한 볼 거리가 있으니. 바로 ‘몰래 카메라!!’

이 몰카를 하나의 ‘콘텐츠 포맷’으로 기가 막히게 소화하는 이들이 있다. 구독자 75만, 동네놈들. 채널을 들어가 보면 모든 영상 썸네일이 몰카다. 속아줘야 하는 몰카, 골프장 몰카, 뮤지컬 몰카, 극한 알바 체험 몰카 등등. 아예 대놓고 몰카인 상황을 가정하면서 콘텐츠 각을 잡는 것이다.


영상이 예쁜 것도 아니고, 폰카로 찍은 것 같은데 상황 안에서의 대사와 행동들이 너무 찰지고 그걸 보며 웃음을 참아내는 일반인들의 표정과 분위기에 스스로 이입이 되어서 안 웃을 수가 없다!!


이들의 본질은 ‘상황 설정’과 ‘멘트’다. 도플갱어 특집이라고, 안 똑 같은 사람 두 명이 똑 같은 모습을 하고 나타나 누구를 속인다. BAR에서 남성 바텐더에게 남자가 다가와 술을 마시겠다고 하는데 ‘수질 관리’를 해야 한다면서 남자를 내쫓는다. 거기서 오고가는 찰진 멘트의 축제.

있을 법한 상황을 만들고 그 안에서 기상천외한 얘기들로 풀어나가는

그들의 상상력과 연기력에 감탄의 박수를 보낸다.


Beck의 한 줄

누가 할 수 있을까? 아니, 누가 그들을 좇아갈 수 있을까? 없다, 그들은 이미 상황 몰카의 Only one이다.

비슷해보이즈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SVkRherfQWgykotnw_ixg 동네놈들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uFnJrRwHEUcIVtozJnUGA


2019.10.29 editor. Kevin&Beck



© 씨로켓 리서치랩

Copyright C-Rocket Research LAB. All right reserved.

7F, 13, Myeongdong-gil, Jung-gu,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