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로켓 리서치랩

Copyright C-Rocket Research LAB. All right reserved.

7F, 13, Myeongdong-gil, Jung-gu, Seoul, Korea

Next Youtube? [2020유튜브트렌드]


세상을 담고 있는 유튜브, 그 다음 주자는 누가 될까?

올 하반기 '유튜브 트렌드 2020'(이은북)을 펴내면서 part 4. 강정수박사와의 대담 부분에 'Next Youtube' 논의를 추가한 바 있습니다.

책 원고 마감하던 가을쯤 어느 매체 기자분의 연락이 와 이런 주제로 질문을 던진 바 있기도 해서 전망 논의에 살짝 얹어봤었는데 나름 대화가 흥미로웠습니다. 해당 대화 내용을 요약식으로 재구성해 보았습니다.

(세부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하시길...^^)

Next Youtube


<다음 주자는 틱톡?>


틱톡(Tiktok)이 넥스트 유튜브라고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다. 페이스북이 틱톡과 같은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이야기도 있다.하지만 유튜브에서는 이미 틱톡 같은 형식의 영상도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히 대체관계로 그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오히려 유튜브는 세상의 다양한 흐름을 담아내는 또 하나의 세상으로 진화해 가고 있다고 본다. 이후의 변화도 단순 급진적인 소멸보다는 완만한 전환의 흐름으로 나타나지 않을까 전망된다.


<트위치?>


트위치(Twitch) 같은 경우 게임에서 시작되어 지금 전반적으로 확장되고 있어서 또다른 세상을 구성할 수도 있겠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이 경우도 앞선 유튜브와 상호 공유가 되거나, 아니면 충돌하면서 새로운 양상을 연출하지 않을까 싶다.



<다른 가능성은?>


다른 측면으로 유튜브의 대안적인 형태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 웹에도 다크 웹이 있듯이 안티 유튜브가 생긴다거나, 갈등을 조절하다 결국 해결되지 못할 경우, 특정 국가는 아예 유튜브를 금지,혹은 서비스를 막아놓거나 국가별로 빈약하지만 비슷한 서비스를 만드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본다.

결국 넥스트 유튜브에서는 유튜브의 다양한 기능들이 쪼개진다든지, 아니면 규제된다든지 하는 문제가 좀 더 첨예하게 드러나면서 새로운 진화 혹은 분화의 양상이 전망된다. 아울러 유튜브란 이름을 단 이 서비스의 양식은 변화하거나 이름이 바뀌거나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커뮤니티가 연결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심의 플랫폼 양식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진화해 갈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유튜브는 어떻게 변할까, 유튜브를 대신할 다른 무엇인가가 있을지 궁금하다.

2019.12.30

editor. Maruchi